해외여행을 앞두고 여권 신청, 갱신, 재발급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가려고 확인해 보니 유효기간이 일 년이나 지나있어서 급하게 여권을 재발급받으러 갔습니다.
여권 발급은 소재지에 상관없이 가까운 구청에서 발급가능합니다. 저는 금천구청으로 방문해서 신청했어요.
이번 여행은 아기도 함께해서 아기 여권도 발급받는 과정도 함께 담았으니 아기 여권 발급받으시는 분들 끝까지 읽어주세요.
제가 여권을 발급받은 금천구청은 1호선 금천구청역 바로 맞은편에 있습니다.
금천구청 정문으로 들어가서 1층 오른편에 통합민원실이 있습니다.
민원실로 들어가면 안쪽에 순번대기표를 발급하는 키오스크가 있습니다.
여권 발급은 작성할 서류가 있으니 서류 작성 후에 대기표를 뽑아주세요.
순번대기표 뒤편으로 서류를 작성하는 곳이 있습니다.
19세 이상이라면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고, 미성년자 여권을 대리 신청하시는 거라면 법정대리인 동의서도 작성해 주세요.
서류 작성하는 책상에 서류 작성 예시가 붙어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금천구청 여권과는 서류 작성을 도와주시는 직원분도 계셔서 모르는 건 여쭤보고 작성했습니다.
여권 발급 수수류 안내도 적혀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여권 수수료는 전자 여권 기준으로 10년 58면이 53,000원, 10년 26면이 50,000원입니다.
면수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서 58면으로 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미성년자 여권은 5년까지만 가능하고, 5년 58면이 33,000원, 5년 26면이 30,000원입니다.
3천 원 차이라 58면짜리로 신청했어요.
서류 작성이 끝나면 키오스크에서 여권신청으로 순번대기표를 발급받아주세요.
순번이 오면 여권과 창구에 여권 발급 신청서와 여권사진 1매, 신분증을 제출하시고, 미성년자 여권을 대리 발급받으시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도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수료를 계산해 주시면 끝입니다!
여권 수령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다시 방문하셔서 받으시거나 등기로 받을 수 있습니다.
등기로 받으시면 집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는데, 건당 5,5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미성년자 여권을 등기로 받으시는 경우 대리인이 수령해야 합니다.
직접 방문해서 받는 경우 10일 내외, 등기 우편 수령은 4일 내외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 편하게 받고 싶으신 분들은 등기 신청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집에서 등기로 수령했습니다. 등기로 여권을 받다니 너무 편하네요.
여기까지 여권 재발급, 아이 여권 대리 발급 간단 후기였습니다!
댓글